11/5, 합동위령제 추진위원이 되어주십시오

일반
작성자
학살규명
작성일
2004-10-31 19:00
조회
2008
poster.jpg





오는 11월 정기국회에서 기필코 입법을 완성하고 피해자들의 한 맺힌 세월이 조금이나마 위로받을 수 있도록 11월 5일 여의도공원에서 합동위령제를 준비중입니다. 이 행사는 현재 '올바른 과거청산을 위한 범국민위원회(준)'를 중심으로 함께 '과거청산법' 제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다른 피해자 단체들이 함께 주관하여 준비하고 있습니다.



과거청산 문제가 정치권의 정략적 이해에 따른 정치공방에 이용되면서 정작 가장 중요한 문제인 '피해자' 문제는 전혀 주목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 과거청산법이 역사를 바로 세우고 우리 사회의 개혁해 나가는 밑거름일 뿐만 아니라 '2등국민'으로 소외당하고 고통받은 수많은 국민들이 이 나라의 주인으로 다시 서게 하는 법이라는 점을 확인하고자 합니다.



회원 여러분과 여러 연대단체에서 추진위원으로 행사를 후원해주시고 또 위령제에 함께 하여 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그리고 짧은 기간이지만 주변에 널리 홍보해 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드립니다. 고맙습니다.





--------------------------------------------------------------------------



올바른 과거청산을 위한 전국 피해자 추모행사와 합동위령제

추진위원이 되어 주십시오!!!



□ 일시 : 2004년 11월 5일 금요일 1시

□ 장소 : 여의도공원

□ 주최 : 올바른 과거청산을 위한 범국민위원회(준)

□ 주관 : 강제동원시민연대/ 한국전쟁전후민간인학살진상규명범국민위원회 전국유족협의회 / KAL858진싱규명시민대책위원회 / 삼청교육대인권운동연합 / 전국민주화운동상이자연합 / 군사상자유가족연대 / 군의문사진상규명과군폭력근절을위한가족협의회 / 의문사진상규명을위한유가족대책위 /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 / 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



□ 후원 : 국민은행 009-01-1337-964 , 예금주 : 채의진/민간인학살진상규명위원회

□ 홈페이지 : http://chumo.yujok.net => 홈페이지에서 핸드폰 결제 가능합니다

□ 문의 : 학살규명 범국민위 최홍섭 부장 02-773-5158, 6158



[행사 취지문]



청산하지 못한 과거는 되풀이 됩니다.

과거청산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의 명령입니다.

피해자들의 통한의 눈물을 닦아주십시오!



지난 한 세기동안 우리 국민들은 일제, 군사독재정권에 의해 자행된 폭력과 억압으로 인해 가슴속에 고통과 상처를 안고 살아야 했으며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 분야에 이러한 야만의 흔적들이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이렇듯 21세기 대한민국의 내면은 반인권, 반민주의 그늘 아래 공권력은 신뢰받지 못하고 국민들은 분열되어 있습니다.



일제강점하 강제동원, 한국전쟁전후 민간인학살, 삼청교육대, KAL 858, 민주화운동에 가해진 공권력의 폭력 등 우리사회에는 규명해야 할 사건들이 너무나 많으며 이런 사건으로 인한 피해자 또한 너무나 많습니다. 피해자들의 고통은 단지 사건 당시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그 사건이 은폐되어 온 그 기나긴 세월동안 지속되어 온 것으로 이러한 피해자들을 돌아보지 않고 인권과 민주를 말하는 것은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제 잘못된 과거는 뒤로 하고 인권과 평화가 존중되는 미래를 열어가야 합니다. 분열과 반목을 접고 화해와 쌍생을 말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억울한 영령들과 피해자들의 피맺힌 가슴을 풀어주어야 합니다. 피해자들의 가슴의 응어리를 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국가의 책임있는 진실규명이 전제되어야 할 것입니다. 과거사 진상규명 법의 제정이 시급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여기 지난 한 세기동안 고통받아온 피해자들이 모여 영령들을 추모하고 살아남은 자들의 의무를 다하고자 합니다. 억울한 영령들이 더 이상 구천에 떠돌며 통곡하지 않도록 살아있는 우리가 나서야 합니다. ‘올바른 과거청산을 위한 피해자 전국합동위령제’는 이러한 취지로 마련된 행사입니다. 가슴 따뜻한 여러분의 참여를 호소합니다. 합동위령제의 추진위원이 되어주십시오.



[행사 개요]



1부 추모공연 (1시-2시)

비나리 (이광수) / 진혼무 (예술공장 ‘두레’) / 추모시(이원규) / 노래공연 (안치환, 최도은, 꽃다지, 김용우)



2부 추모식 (2시-3시)

묵념 / 여는말 / 내빈소개 / 경과보고 / 추모사 / 특별법 제정을 위한 전국유족선언



3부 합동위령제 (3시- 3시 30분)

전통제례 / 종교의례 / 분향, 헌화



4부 추모행진 (3시 30분-4시 30분)

상여거리굿 (이광수 외) / 거리행진



* 부대행사 * 단위별 홍보물 전시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