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최고위원 후보 기호5번 이영희 후보의 7문 7답

일반
작성자
이영희선본
작성일
2004-05-21 15:00
조회
3178
① 최고위원 후보 기호5번 이영희 후보의 7문 7답



※ 퍼나르기 참조사항 : 위번호(①)를 꼭 붙여주십시요



======================================================

1996년 총파업의 신화를, 2012년 집권 도약의 발판으로!

======================================================

민주노동당 일반명부 최고위원 후보 기호5번 이영희 후보의 7문 7답입니다.



♣ 첫번째 질문 ====================



현재 우리 민주노동당은 당명개정 또는 재창당 추진 여부가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후보의 견해를 피력해 주십시오.



♥ 답변1



우리 당은 노동자 중심의 정당이다. 그러나 농민과의 합의도 존중, 고려되어야 한다.

당명개정, 재창당까지는 아니더라도 어떤 방식으로든 농민과의 합의가 지켜지고, 기층민중을 광범위하게

포괄할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당명개정은 당의 집권을 포함한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고

대중적 합의를 통해 풀어가야 할 문제이다. 또한 당원들의 총의를 모아 결정하는 방식이 되어야 한다.





♣ 두번째 질문 ====================



이번에 출마한 대부분의 후보는 자신이 현재 맡고 있는 당직을 포기하지 않은 채 최고위원으로 출마한 상태입니다.

이에 대한 후보의 생각과 향후 최고위원으로 당선된 이후에도 지금 맡고 있는 여타당직(지구당 또는 지부)을 겸임할

생각이신지, 겸임한다면 어떻게 각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신지 밝혀주십시오.



♥ 답변2



현재 당직을 맡고 있지 않다. 최고위원은 당의 정책을 상시적으로 집행하는 최고집행기관이다.

원칙적으로 겸임금지를 통한 중앙지도력 강화가 당원들의 뜻이라고 생각한다.

당무에만 충실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최고위원에 당선된다면 대중투쟁을 전담하는 최고위원이 되고 싶다. 그래서 우리 민주노동당을 현장과 함께 호흡하는 정당, 대중투쟁의 중심에 서는 정당으로 만들겠다.

반드시 임기 2년안에 96년 노개투 총파업의 신화를 재현시켜 2008년 제1당, 2012년 집권정당으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겠다.





♣ 세번째 질문 ====================



당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당내에서 가장 시급하게 이뤄야 할 개혁 분야는 무엇 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답변3



당내 다양항 의견그룹들의 생각들을 하나로 모아내는 논의의 틀을 만들어 통합과 혁신을 통해 원내와 당이

하나되는 통합적 지도력을 구축하겠다.

또한 당원이 주인되는 당을 만들기 위해 중앙당과 지구당의 의사소통 구조을 원활하게 하고 정책적인 지원과

더블어 재정적인 지원 방안을 모색하겠다.

살아 숨쉬는 정책정당을 건설을 위해 현장에 기초하고 현장의 정서를 파악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겠다.

그러나, 무엇보다 당의 통합적 지도력을 확보한 기초위에서 당원들이 당 운영에 주체로 참여하는 정치적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의사소통을 원할히 하는데 힘을 기울일 것이다.

2012년 집권을 모두 주장하지만 구체적인 집권 프로젝트가 불분명한 것이 현실이다.

2008년을 제2도약기로 2012년을 집권의 원년으로 만들기 위해 위한 당발전 전략위원회구성하여 집권을 위한 전망을 제시하겠다





♣ 네번째 질문 ====================



일부에서는 변화된 지도체제는 자칫 당 최고위원회와 의원단간 지도력의 이원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대안은 무엇입니까? 최고위원회와 의원단의 역할, 그리고 상호 유기적인 결합은 어떻게 이뤄나갈 것인지 말씀해 주십시오.



♥ 답변4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 당헌 당규에 따라서 충실히 활동하면 된다.

따라서 이원화현상이 아니라 역할분담인 것이다. 의원단은 의정활동에 전념하고 최고위원단은 명실상부하게

당을 이끌면서 당원참여 민주주의의 확대를 통해 의원단의 활동을 지지 엄호해야 한다.

우리 민주노동당은 2008년에 제1야당, 2012년에 집권한다는 야심찬 목표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기층 민중들의 광범위한 사랑과 지지가 있어야 가능하다.

그 출발은 17대 총선공약을 실행하는 것이고, 그 핵심은 “부자에게 세금을 거둬서, 서민에게 무상교육, 무상의료를 실시하는 것이다. 예컨데 부유세를 도입하고 국방비를 축소해서 107조원의 예산이 확보되면 사회복지 대혁명을 이뤄내야 집권이 가능하다. 그런데 우리 민주노동당 국회의원은 10명 밖에 없다. 전체 299명 중에서 3%에 불과 하다.

원내 활동만으로 가능하겠는가? 전혀 불가능하다. 원내투쟁과 대중투쟁이 강력하게 결합돼야 가능하다.

광범위한 대중투쟁으로 원내투쟁을 강력하게 엄호 지원사격 해야 한다. 따라서 의원단이 원내투쟁에 전념한다면 최고위원회는 대중투쟁에 치중해야 한다. 그 양날개가 강력하게 결합될 때 민주노동당은 2012년에 집권이 가능하다.





♣ 다섯번째 질문 ====================



변화한 정치지형 속에서 새롭게 강화되어야 할 중앙당과 광역시도지부, 그리고 지구당 (폐지된다면 지역조직)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답변5



중앙당은 집권 전략마련과 의원들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주도적인 정치공세와 더블어 진보정당의 활동상을 마련하고 당내 통합과 단결, 지구당 강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광역시도지부의 기본적인 역활은 지역권력 획득을 위한 지역정치 활성화와 지구당 강화이다.

지역구와 지구당 활성화를 위해 일상적인 정치활동과 각종 지방선거에 당원들을 전진배치하여 대중성 확보해야 한다. 지구당은 지역조직사업에 기초를 두어 당원 확대와 조직강화사업을 중심으로 당의 근간을 튼튼하게 뿌리 내릴수 있게 민중연대 투쟁에 매진하여야 한다.





♣ 여섯번째 질문 ====================



무임소 최고위원 후보로서 당선될 경우 본인이 희망하는 최고위원회에서의 담당분야(복수로 답변)와 활동계획을 설명해 주십시오.



♥ 답변6



대중투쟁 담당 최고위원, 비정규직 담당 최고위원 역활을 맡고 싶다.

3%에 불과한 취약한 원내구조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대중투쟁을 통해 돌파해야 한다.

당에는 현재 제조업과 현장에 기반을 둔 대중지도자가 전무한 실정이다.

대중투쟁을 조직하기 위해서는 제조업에 기반을 둔 경험있고 검증된 대중 지도자가 필요하다.

8만 현총련 의장과 50만 민주노총 부위원장을 역임하면서 96년 노동법, 안기부법 날치기 통과에 맞서 해방이후 최초로 정치파업을 조직하고 36일간 치열하게 정권을 상대로 투쟁한 경험이 있다.

또한 현장에 기반이 있다. 노동자의 53%가 비정규직인 현실을 이제는 더 이상 외면해서는 안된다.

비정규직의 문제는 처우개선의 문제가 아니라 차별철폐의 문제이다. 절대다수 민중을 잘살게 만드는 것이 민주노동당의 당면과제이다. 대중투쟁을 통해 비합리적이고 억압적인 문제 해소하겠다.





♣ 일곱번째 질문 ====================



2기 집행부 특히 상무집행위원회에 대한 평가를 구체적으로 해주시기 바라며, 그에 기초한 새 집행부(최고위원회)에 참여하는 각오와 최고위원회의 활동방향에 대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 답변7



상무집행위는 당중심의 활동과 지도 구심을 명확하게 하지 못했다. 또한 책임성이 결여되었다고 판단한다.

중심성 없는 나열식 사업과 중심사업에 대한 고민 부족이 결국 집중력 약화와 정치지도력 약화로 이어졌다.

결정은 하되 책임지고 집행하지 않아도 되는 책임성 결여, 부서별 중심의 사업 진행으로 인해 중심성이 부재해 사업이 분산되었으며, 당대표 중심으로 상집을 장악하고 이에 따른 지도집행력을 발휘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지도력 결여로 인해 상집의 개별화 부서별 개별화의 결과로 나탔났다.

최고위원회는 당의 최고 지도집행기관으로 당의 진로를 고민하고 집행하는 단위이다. 또한 기층 민중과 당을 하나로 묶는 사업과 통합과 혁신을 통한 당조직 강화, 당의 간부 육성을 통한 정치역량 강화하겠다. 원내와 대중투쟁 결합을 통해 당의 대중성 확보하고 2012년 집권을 위한 당의 발판을 굳건히 만들겠다.



========================================================================

당원에게 희망을, 민중에게 행복을, 조국과 역사 앞에 반드시 승리를 안겨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민주노동당 최고위원 후보 기호5번 저 이영희를 꼬~옥 기억 해 주십시요.



기호5번 이영희 후보 더 자세히 알기 => http://www.lee202.com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