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주명 후보 지지 선언문] 소통하는 민주진보 경기교육감 후보 송주명을 지지한다

작성자
교수노조
작성일
2018-05-31 10:00
조회
1304
<송주명 후보 지지 선언문>



소통하는 민주진보 경기교육감 후보 송주명을 지지한다.



우리는 경기지역 교육, 시민, 사회단체들에 의해 민주진보 경기도교육감 단일후보로 선출된 송주명 후보를 지지하며 그의 혁신교육의 경험, 헌신적 실천과 창의적 아이디어가 경기교육을 부활시키고 대한민국을 위해 소중하게 쓰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송주명 후보는 오래전부터 우리 교수 연구자들 사이에서도 경기교육을 이끌 적임자로서 충분한 자질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아왔습니다. 그는 김상곤 전 경기교육감이 주도한 혁신교육의 핵심설계자로서 지난 십년 간 그 가치인 교육의 민주성, 평등성, 공공성을 교육현장에서 학생과 교사, 학부모 등 교육 주체들과 함께 민주적으로 참여하여 풀어나갔습니다. 또한 그는 민주주의 사회에서 평등한 교육 기회와 여건이 공유돼야 한다는 그의 소신대로 대한민국 사회의 공공적 기반을 강화하는 데에도 기여해 왔습니다. 이 때문에 우리 교수 연구자단체인 민교협, 교수노조, 학단협, 한교조는 경기교육혁신을 이끌 경기도교육감 후보로서 송주명 한신대 교수를 추천한 데 이어 이번에 그의 새로운 도전에 아낌없는 지지와 성원을 보냅니다.



경기도는 대한민국에서도 가장 많은 학생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일찍이 김상곤 경기교육감 때 처음으로 씨가 뿌려진 혁신 교육의 메카로 불려왔습니다. 송주명 후보는 경기도에서 혁신교육을 창안 설계하고 또 교육현장에 접목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그는 2009년부터 2014년 6월까지 경기도교육청 혁신학교추진위원회 위원장, 창의지성교육추진단장, 화성시 창의지성교육지원센터장 등을 역임하면서 자신의 탁월한 역량을 증명해 보였습니다.



우리가 무엇보다 송주명 후보의 역량을 신뢰하는 것은 그가 일관된 민주주의자의 길을 걸어오면서 부정과 불의와 타협하지 않은 올곧은 성품을 지니고 있어 공직자로서 흔들림 없이 소신을 펼칠 것이라는 기대 때문입니다. 그는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전 사무처장·대외협력위원장·상임공동의장을 역임하면서 탁월한 지도력과 희생적 헌신성, 책임감 있고 세심한 실무능력과 민주적 협동성 등을 입증 받았습니다. 또한 전국교수노조 창설 때에는 이론적, 정책적 방안을 제시하고 조직력까지 발휘했습니다. 특히 지난 2016년 말부터 2017년 초까지 박근혜 정권의 국정농단과 헌정파괴에 맞서 전국 수천 명의 교수연구자들을 ‘교수연구자비상시국회의’로 조직하였고,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의 공동대표로서 촛불 혁명의 성공적 완수에 기여한 바 있습니다.



이제 그는 이러한 자신의 경력, 창의적 아이디어, 헌신적 실천을 경기도교육 발전에 바치기 위해 새로운 도전에 나섰습니다. 이재정 현 경기교육감 4년을 지나면서 퇴행하고 있는 경기도 혁신교육을 제 궤도에 올려 한 차원 높게 발전시키고 민주주의학교, 보편복지 학교, 친환경 지속가능한 학교, 인권과 평등의 이념이 구현되는 노동존중 학교 등 우리교육을 올바른 길로 인도할 소중한 가치들을 지켜내고 더욱 발전시킬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경기교육 공동체 안에서는 이재정 교육감 하의 경기교육이 절차적 비민주성과 소통 부재로 혁신교육을 정체 혹은 퇴보시켰다는 평가 또한 적지 않습니다. 이제는 혁신교육이 퇴보가 아니라 한 발 더 나아가 공교육을 선진적으로 대전환시킴으로써 우리의 미래를 책임질 창의적 지성인재를 길러내야 하며 그것은 대한민국 혁신교육의 발상지인 경기 교육이 앞장서야만 합니다. 송주명 후보가 경기도 교육을 맡아 경기교육의 향후 4년이 새로운 발전의 초석이자 가속기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따라서 우리 동료교수, 대학연구자들은 ‘공부도 잘하는 창의적인 혁신교육’, ‘아이들이 행복한 민주적인 경기교육’, 학벌주의와 교육적 차별이 없는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데, 송주명 후보가 경기도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새로운 교육감이 되기를 바랍니다.



2018년 5월 31일



소통하는 민주진보 경기교육감 후보 송주명 교수를 지지하는 교수연구자들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