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교수노동조합

상징마크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발상과 의도


본 아이덴티티 디자인(IDENTITY DESIGN)의 목적은 전국교수노동조합이 추구하는 "민주적 대학운영 구조의 확립, 대학자치와 학문자유의 구현, 교육과 연구의 질 향상, 교권과 수신분의 보자,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대학의 건설" 등 주요 이념과 정책을 시각화하고, 그 의미체계를 전달하는데 있다.

위의 기본 정신이 '자유롭게상호 연결된 3개의 사각형 구조'와 '3가지 색상'으로 시각화되었다. 이는 기존의 왜곡된 대학 지배구조를 해체시키고, "민주적 대학구조의 확립, 대학의 자치, 학문의 자유, 교수노조의 전국적 네트웍 향상"을 위한 이념의 구현을 위해 자치적이면서 자유롭게 배치된 사각형과 색상등이 전체적으로 융합하여 '교육과 연구의 질 향상'이라는 새로운 상징성을 담기 위함이다. 특히 가운데 사각형은 좌우의 사각형들과 구조적으로 결합되어 전국 노동조합과의 연대 및 교권과 교수신분 보장을 상징한다.

배색체계에 있어 이미 설정된 전국교수노동조합의 주조색 '청색'을 중심으로 '빨강'과 '녹색'계열에서 파생된 세 가지 색상이 적용되었다. 이는 '색광(色光)의 3원색'으로부터 유래한 '빛'을 상징하며,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교수노조의 역할과 밝은 대학의 미래를 표상한다. 이러한 상징적 구조 위에 단체명 '전국교수노동조합'으로부터 압축된 '교수노조'라는 의미체계가 전개되었다.